2026년 6월 23일 화요일

연구실 1학기 종강회식, 그리고 환송회 (일본과 취업), 환영회



  • 연구실 종강회식을 1차 맛찬들에서, 2차는 닭발먹은 새우에서 진행했습니다. 여러가지 과제로 다사다난한 6월이었는데 정작 사진을 남길 일이 많지 않았네요. 졸업생들의 방문과 결혼 등이 있었지만 사진 타이밍을 놓쳐서 ㅠㅠ
  • 한 학기를 잘 마무리하고 정권이 김지영 실장 (22)에서 임동연 신임실장 (22)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공평하게 1학기 학회 발표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한 사람에게 돌아갔습니다. 새로운 실장님 잘 부탁해요.
  • 6월 23일부터 연구실 4학년 5명이 일본 Hokkaido 대학 인턴으로 2달간 가게 되어 환송회가 되었네요. 김소희, 성채원, 최봉규, 최지원의 21학번 4인과 23학번인 김예훈 학생이 일본에서 지내다 오게 됩니다.
  • 올 해 들어 연구실에서 계약직 연구원으로 일해주었던 박지영 졸업생 (18)이 에코프로 이노베이션에 취업이 확정되어 6월 29일부터 출근합니다. 그 동안 고생 많았고 앞으로 즐거운(?) 회사 생활이 되길 바랄께요.
  • 연구실에 새로 김가을 학생 (22),  이한서 학생 (22), 반유정 학생 (24), 서정민 학생 (24) 등 3학년 4인이 여름방학 동안 우리 연구실에서 연구생으로 지내게 되었습니다. 잘 부탁하고 즐거운 연구실 생활이 되길 바랄께요. 이제 24학번이 막내입니다. ^^

  • 글을 적는 동안 신치토세공항에 도착한 학새들이 사진을 보내왔네요. 김소희 학생은 뒤에 ATM기에 줄 서있다고 합니다. 잘 지내다 오세요. ^^
  • 모두 즐거운 여름방학이 되도록!!! 기원합니다. 

2026년 5월 27일 수요일

Recycling Korea 2026 Jeju 참석 및 발표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춘계학술대회)


  • 제주도 오리엔탈호텔 제주에서 개최된 Recycling Korea 2026 Jeju에 참석하였습니다. 대학원생과 4학년 학생들이 모두 참석했고, 단체 사진 찍을 때는 지자연에 있는 친구들, 졸업생까지 함께 했네요. 


  • 제주를 가면 항상 찾는 '우도근고기'에 수요일 저녁 방문하였습니다. 4학년들은 아쉽게도 수업을 듣고 오느라 참석하지 못했네요. 식사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윤호성 박사님과 김철주 박사님도 함께 해주셨고, 공교롭게도 저의 뒷자리에 에코프로 이노베이션 팀도 있었네요.
  • 1차 이후에는 LS MnM 연구소 분들과 맥주를 하였습니다. 현재 LS MnM에서 근무하는 강성수 졸업생 (14)과 임유진 졸업생 (17)도 참석했고, LS MnM 분들과 저희 학생들이 함께 하는 즐거운 자리였네요. 우리 학생들의 사회생활(?)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우리 연구실 석사 1학년인 조민정 학생 (22)이 블랙매스로부터 알루미늄을 제거하는 연구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준비한 내용을 잘 발표하였고 아쉽게 질문이 없었지만 오히려 끝나고 나서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포스터 발표사진들은 맨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 간친회에 참석한 저희 학생들 모습입니다. 김지영 학생 (22)이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축하합니다!! 저희 연구실 발표상의 역사를 이어가게 되었네요. 
  • 아래에 저희 연구실 학생들의 포스터 발표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석사 2편, 학부생 5편으로 총 7편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2026년 5월 9일 토요일

대전 불효 (?) 모임 (26.05.08)



  • 대전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출장업무 후 어버이날임에도 불구하고 저녁을 같이 먹을 친구가 있는지 문의했더니 무료 5명이나 참석해주었네요 ㅎ 졸지에 불효모임이 구성되었습니다. 1차는 숙성 고기집, 2차는 아이스크림 카페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 조인태 학생 (20)은 S3R 취업이 결정되어 좀 있으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을 떠나는 소식, 각자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듣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모두 항상 건강하길 바래요!

2026 한국자원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및 발표 (26.04.29-30)


  • 한국자원공학회 춘계학술대회가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대학원생과 박지영 연구원이 참석했네요. 



  • 석사 1년생인 임동연 학생 (22)이 '황산염 배소 NCM 양극재 침출에 미치는 탄소 첨가의 영향' 제목으로 구두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번 학회에서는 우수발표상을 학회 후에 따로 연락을 해주었는데 임동연 학생이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고 하네요. 축하합니다!


  • 조민정 학생 (22)은 '세멘테이션과 자력선별을 이용한 LFP 블랙매스로부터 알루미늄 포일의 선택적 제거' 연구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 김지영 학생 (22)은 '폐LIB의 양극재와 음극재의 분리를 위한 세멘테이션 이후 자력선별'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하였습니다. 



  • 발표 준비과정부터 학회참석까지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제주도에서 열리는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에서 모두 만나요! 


 

2026년 5월 5일 화요일

캡스톤디자인 중간발표 (26.04.27)

  • 2026년 캡스톤디자인 중간발표가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은 2명씩 총 5팀이 참여해서 본인들의 연구를 발표했네요.

  • 철인조 이승주 학생 (21)의 발표입니다. '황산 및 수산화나트륨 용액을 이용한 D2EHPA로부터 철의 탈거'라는 제목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바탕조 최지원 학생 (21)의 발표입니다. 'pH 및 환원제 조건에 따른 MHP 침출잔사의 재침출 거동과 유가금속 회수'라는 제목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도지코인조 황지연 학생 (23)의 발표입니다. '탄산리튬 제조공정 여액의 pH 조절제로서 순환활용'이라는 제목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B&H LAB 조 김성홍 학생 (21)의 발표입니다. 'NCM111 전구체 입자 크기에 미치는 암모니아와 수산화나트륨 첨가의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SYcle 조 김소희 학생 (21)의 발표입니다. 'Na-Li 공존 용액의 증발농축 중 석출 Na₂SO₄의 중액선별 분리가 리튬 회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 벌써 중간발표네요. 학생들은 5월 말 제주도에서 개최되는 Recycling Korea 2026 Jeju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에서 발표를 하게 됩니다. 학회 참여하는 졸업생들은 같이 응원해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