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동안 저희 연구실에서 열심히 연구해 온 나현진 학생이 2020년 2학기 대학원세미나에서 석사학위청구 논문발표를 했습니다. 열심히 해줘서 고마운 마음입니다. 진로 문제로 여러가지 고민이 많은 상태이니 많은 격려 바랍니다.
날짜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으나 본격적으로 심해지기 전 저녁을 함께 했습니다. 연구실에 들고나는 사람이 많아지네요. 연구실에 원로회(?)로서 잘 운영해준 채수진, 나현진, 박유진의 진자매가 각각 지자연 파견과 졸업으로 떠나고, 구원범 학생은 에코프로 계약직으로, 이환수 학생은 졸업으로 떠납니다. 대신 새롭게 정상호 학생과 서덕형 학생이 연구보조를 하게 되었고 백다경 학생이 다시 한번 연구보조로 수고해주기로 하였습니다.
본 홈페이지에서 졸업생과 재학생 정보를 업데이트 하였으니 관심있게 살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코로나에 건강조심하고 즐거운 연말연시 보내세요.
우리 연구실 학생들이 대내외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나현진, 박유진, 채수진 학생 조가 한국광물자원공사가 개최한 2020 Mine-Tech 페스타에서 2등상인 한국광물자원공사 사장 우수상을, 임유진, 이환수, 이지환 학생 조가 같은 대회에서 한국자원리싸이클링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교내 캡스톤 경진대회에서 LINC+ 사업단장상인 4차 산업혁명 연계 부문 기술/연구 우수상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선배들의 전통을 이어 활약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축하를 전해주세요.
지금까지 해양과학기술대학관 2층에 있었던 제 연구실과 실험실들, 그리고 정우근 교수님의 연구실과 학생 연구실이 5층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5층에 증축을 통해 마련되었고, 사진의 끝에 임종세 교수님 연구실 벽이 보이고 있습니다 (447 강의실 위층입니다)
6월 24일에 제 연구실만 먼저 이사를 했습니다. 이전 연구실에는 가벽을 설치하고 실험기구 등을 놓게 하였는데 답답한 느낌이 있어 이번 연구실에서는 가벽을 없애고 아래 사진과 같이 책장으로 가리고 실험기구나 시료를 놓기로 하였습니다. 학생 실험실이 좁아서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네요. 정리되면 다시 올릴께요
상기 사진은 7월 7일 이전할 학생 연구실과 실험실 공간입니다. 위 사진에 보시면 멀리 세면대가 보이는데요 학생 연구실이 될 공간이고, 바로 제 옆 방입니다. 후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하여 이사일이 7월 7일로 연기된 상태입니다. 여기도 나중에 정리되면 보여드리도록 하죠.
전 학교에 와서 10년인데 벌써 이사만 3번째이네요. 학생들도 이사할 때 고생인데, 이제 그만 이사하면 좋겠습니다. 가장 높은 층이라서 덥고 추운 것이 걱정이지만 경치는 좋아졌네요. 나중에 사진을 좀 더 보여드리죠. 여러분 모두 코로나에 조심하세요.
2020년 4월 16일은 캡스톤디자인 첫 발표가 있는 날이었는데, 아쉽게도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정된(?) 모임만을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연구실 전통(?)인 주변 음식 시켜먹어보기 모임을 가졌고, 그 동안 학생들이 시켜먹고 싶던 배달음식을 같이 나누는(?) 모임을 가졌습니다.
이번 모임에는 친환경 방의 재학, 지영, 솔거 학생이 참여해서 자리를 빛내주었네요. 평소 저희 연구실 모임 자리가 궁금하던 차에 참석을 요청해와 같이 모임을 진행하였고, 새로 조교로 임용된 정윤주 학과 조교도 참석하였습니다.
요즘은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어서 연구실 소식을 전해드릴 것이 없는데, 너무 업로드가 안되는 것 같아 간단한 변화(?) 소식을 올립니다. 상기의 사진에 보시다시피 전자렌지와 시계가 바뀌었습니다. ^^ 전자렌지는 최소 7년은 넘었을텐데 위생상태(?)가 걱정되어 바꾸었구요. 시계는 언제 생겼던 것인지 모르겠지만 학생들의 요청에 따라 바꾸었습니다.
학생들 의자가 10년만에 변경되었습니다. 당초 학교에서 제 비품으로 준 것인데, 너무 오래되어서 사용이 불편할 정도라고 하더군요. 미리 챙겼어야 하는데 그 전에 졸업한 친구들 미안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의자로 모두 변경하였고, 좀 더 쾌적하게 생활했으면 하네요. 모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잦아들 때까지 몸조심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