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Queen's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하고 있는 채수진 졸업생 (14)이 방문하였습니다. 남자친구와 함께요!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는 것을 보니 반갑네요. 상냥하고 잘 웃는 남자친구도요. 올 해 졸업논문작성을 시작할 것 같다고 하네요. 졸업 후에는 캐나다에서 일을 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항상 건강하게 좋은 성과 내기를 바랄께요 ^^
연구실 점심 회식을 오랫만에 신흥반점에서 가졌습니다. 역시 중국음식은 신흥반점이죠. 의의로 처음 오는 학생들이 많다고 하여 제가 반성하였습니다. 얘들아 자주 짜장면 사줄께 ^^
강성수 학생 (14)의 석사학위청구 논문발표회가 5월 22일 학교에서 열렸습니다. 윤지호 교수님과 정우근 교수님께서 심사위원으로 참석해주셨네요. 오전 이른 시간부터 발표와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논문제목은 '탈질 폐촉매 침출액으로부터 Alamine 336에 의한 바나듐과 텅스텐의 용매추출 및 분리'이며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폐촉매의 침출액으로부터 바나듐과 텅스텐을 각각 회수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현재 강성수 학생은 S3R에 근무하고 있으나 6월부터 LS MnM으로 이직하게 되어 이 시기에 논문을 쓰게 되었네요. 그 동안 고생 많았고, 열심히 잘 마무리해서 좋은 논문 제출하도록 해요.
에코프로 머티리얼즈에 근무하다 퇴사하고 현재 호주 Curtin 대학 석사과정 유학을 준비 중인 최재우 졸업생 (18)이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맛있는 고오급 과자를 많이 사와서 재학생들이 함께 했네요. 저희 연구실 학생들이 졸업하거나 재학 중인 Curtin 대학의 Richard Diaz Alorro 교수님 연구실로 가는 것은 확정되었고 현재 비자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하네요. 다만 지금까지 학생들이 Kalgoorlie라는 곳에 간 것에 비해 서호주 주도인 Perth에서 공부하게 된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소식 많이 전해주세요 ^^
한국자원리사이클링학회 춘계학술대회인 Recycling Korea 2024 Jeju가 제주도 오리엔탈호텔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우리 연구실 학생들은 특별심포지엄과 포스터 발표에 참가했습니다. 그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5월 8일 오후에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자원특화대학사업 워크샵이 열렸습니다. 사진을 함께 보시죠.
이재준 학생은 '증발농축공정 중 NiSO4 ·6H2 O 침전거동에 미치는 pH와 온도의 영향'에 대해서 발표하였고, 이 연구주제는 태형물산이 함께 하였습니다.
최민재 학생은 '니켈 모의 침출액의 전해채취 중 니켈 농도 및 pH의 영향'을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본 과제는 S3R이 함께 참여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서우진 학생은 'BPED를 이용한 수산화리튬 회수'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주제는 코스모화학이 함께 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임서영 학생이 '인상흑연 중 불순물 분석 및 제거'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이 연구주제는 한국광해광업공단이 함께 해주셨습니다.
심포지엄을 마친 후 사진을 함께 촬영하였습니다. 참여 회사 뿐 아니라 저희 학생들 주제에 관심있는 회사들도 많이 참여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심포지엄이 끝난 후 학회장 근처에서 회식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추천한 곳이었는데 모두 좋아해주어 기뻤네요. 2차는 숙소로 가서 함께 하였습니다. 이번에 참여한 학생이 23명이어서 펜션을 통으로 빌렸네요.
현재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연구생으로 근무하고 있는 양지수 학생이 포스터 발표를 하였네요. 가서 몇 개월 지나지 않았는데 발표를 하다니 대단하네요. 주제는 '미립 몰리브덴광의 부유선별 효율 향상 연구 : 기포 크기의 역할'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해주길 바래요.
심선호 학생이 '황화수소 이온 첨가에 의한 강산 에칭 폐수 내 몰리브덴 및 구리 이온 침전'를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 동안 어려웠지만 수행한 성과를 발표하였네요.
이종락 학생은 '증발 농축 공정 중 Li 농축 및 Na 분리에 대한 F-의 영향'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하였고 기쁘게도 발표상 수상을 하였습니다. 연구실의 발표상 전통을 이어주어 고맙네요. 축하합니다.
이번 학회에는 관련 회사에 근무하는 졸업생들도 많이 참석하였습니다. 밤마다 졸업생들이 따로 모여서 저는 그 자리에 함께 하였네요. 모두 현직에서 열심히 하고 있어 기쁘고 기특합니다. 또 자리를 함께 해요.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