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에서 주최한 '희소금속 자원리싸이클링 기술교류회'가 인천 송도 포스코인재창조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저는 다른 일정이 있어서 참석하지 못하고 대학원생 3인만 참석했습니다. 현장에서 에스쓰리알에 근무하는 이수현 학생 (19)과 지자연에서 연수생으로 근무하는 정가린 학생 (20)을 만났다고 하네요.
- 모두 많이 배웠던 시간이기를 바랍니다. 이수현 학생과 정가린 학생은 돌아오는 2학기에 석사학위청구논문 발표가 있어 아직 '학생'으로 표기했네요.
- 연구실 8월 회식을 가졌습니다. 7월과 8월 동안 수고한 3학년 학생들을 위로하는 목적(?)으로 술자리를 함께 했네요. 1차 (사진 위)는 양꼬치 집에서 했는데 꼬치 굽는 기계를 보니 아마도 양꼬치 집에서 회식은 처음인 듯 하네요.
- 2차는 자주 가는 닭발먹은 새우를 갔는데 1차에서 연태고량주 큰 것을 2병 마셔서 이탈자가 꽤 있었습니다. 참여했지만 힘들어 했던 친구들도 있고 ^^ 다음부터 술 효율(?)을 높이려면 연태고량주가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 동안 고생했고, 새학기에도 잘 부탁해요!
- 작년부터 우리 연구실은 포스코홀딩스로부터 과제를 받아 수행하고 있는데요. 낮에 과제 최종보고가 있어 방문한 김에 포항에서 근무하는 친구들을 만나고 왔습니다. 바빠서 오지 못한 친구들도 있으나 많은 졸업생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 특히 현재 대학원 박사와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친구들이 있어 향후에 학위 주제를 정하기 위해 자주 모임을 가져야 할 것 같네요. 항상 멀리서 응원합니다.
- 8월 20일에 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박지영 학생 (18)과 이종락 학생 (15)이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박지영 학생은 '나트로알루나이트 형성에 의한 블랙매스 침출액으로부터 알루미늄이온 제거'를 주제로 연구했습니다. 알루미늄을 수산화알루미늄으로 침전시킬 때 리튬 손실이 많기 때문에 알루미늄을 수열합성법으로 제거하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 이종락 학생은 '감압증발농축공정 중 나트륨 침전과 리튬 농축에 미치는 불소이온의 영향'을 주제로 학위를 받았습니다. 리튬을 농축하기 위해 나트륨을 망초로 침전시키는 때 이 때 불소이온의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두 학생 모두 축하하고 향후 창창한 미래가 있기를 바랍니다.
- 연구실 친구들이 두 학생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한 선물이었다고 하네요. 두 학생 모두 현재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기를 기원할께요.
- 일본 Hokkaido 대학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친구들이 소식을 전해왔네요. 작년에 우리 연구실로 인턴을 왔던 료헤이와 저녁을 먹기도 하고 (맨위 사진), 오오도리 공원에서 진행되는 삿포로 맥주 축제에서 술도 마시고 (나머지 사진들), 추억을 많이 만들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 여름방학 동안 울산의 코스모화학에서 인턴을 하고 있는 이은지 학생 (21)을 만나고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코스모화학에는 한병규 졸업생 (06)과 백다경 졸업생 (17)이 일하고 있는 회사죠. 전기차 캐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같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 왔습니다.
- 사진은 찍지 못했지만 같은 날 오후에는 LS MnM을 방문하여 강연을 하고 왔는데요. 사명을 변경한 후 처음 방문하는 것으로 꽤 오랜만에 LS MnM을 찾게 되었네요. 현재 강성수 졸업생 (14)과 임유진 졸업생 (17)이 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열심히 잘 하고 있다고 여러분들께서 말씀해주시네요. 모두 화이팅 입니다!
- 이번 여름방학에도 변함 없이 우리 연구실 학생들이 회사 인턴을 나가 있네요. 위 사진에 보이는 태형에는 4학년 김주승 학생 (20)이 인턴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사진에 반가운 이지환 졸업생 (15)의 모습도 보이네요.
- 이정빈 학생 (22)과 정유경 학생 (22)는 부산에 위치한 한국SGS 부산사무소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 인턴 회사는 가장 가까운 곳이 울산이었는데 분석회사인 SGS에 기회가 되어 가게 되었네요.
- 사진에 같이 있는 김태민 팀장이 우리 연구실 석사과정에 파트타임으로 들어오며 성사되었는데, 이날 인턴 학생들을 만나는 것도 중요했지만 다음 학기가 4학기인 김태민 팀장의 졸업논문 상의도 주요한 방문 목적이었습니다. 모두 8월말까지 건강하게 지내다 오세요 ^^
- 7월 연구실 회식을 가졌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남포동으로 나가서 회식을 했는데요. 요즘 학교 주변에 괜찮은 레스토랑이 많이 생겼다고 해서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 새로운 곳을 가보았네요. (삼겹살 탈피!!!)
- 1차는 킹스보일링크랩이라는 하리에 위치한 곳이었고, 2차는 근처의 이자카야에 가게 되었습니다. 새롭고 신선한 자리였네요. 졸업생들도 오시면 한번 같이 가봤으면 좋겠어요. ^^ 그리고 이 날 진행된 1 ml 대회는 3학년 황지연 학생 (23)이 차지했네요. 선배들이 더 화이팅 해야할 듯 해요. ^^ 더운 여름 모두 건강하게 지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