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27일 금요일

연구실 송년회


  • 연구실 송년회를 12월 26일에 가졌습니다. 부페를 먹고 싶으나 부페를 먹으면 술을 먹을 수 없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올 해는 송년의 날을 정하고 점심을 범일동 더파티에서 부페로 시작했죠 (저는 체중 관리 관계로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 부페를 만족스럽게 끝낸 후 (참석자들의 전언) 술을 마시기 전 잠시 단체로 영화관람을 했습니다. 천문이라는 영화를 보았다고 하는데 학생들 반응이 뜨뜻 미지근 했네요. 그래도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합니다. 



  • 영화 관람 후 서면에 있는 흑곰에서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사업단에서 일했던 김민혜 실장의 특수관계인(?)이 운영하는 집인데, 서면인데도 저렴하고 맛있는 안주가 특징이죠. ^^ 하지만 한 편의 영화로는 여전히 배가 부른 상태였다고 하네요. 여기에는 저도 참석했습니다. 



  • 술자리를 가진 후 더 배가 부르다는 학생들은 볼링장으로 향하는 특단의 대책을 실행했습니다 (저는 집에 가는 걸로 ^^). 이런 송년의 날도 한 번 해볼만하네요. 연구실 식구들 모두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세요. 


2019년 11월 25일 월요일

석사학위 청구논문 발표회



  • 오늘 학교에서 석사학위청구논문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채수진 (석사 4학기) 학생이 무사히 발표를 마쳤습니다.
  • 논문교정과 구술시험이 남아있으나 무사히 마치기를 희망합니다. 모두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11월 24일 일요일

2019 자원처리공학연구실 졸업생 모임




  • 올 해도 자원처리공학연구실 졸업생 모임을 덕이네 돼지국밥에서 가졌습니다. 부산을 떠나 있던 졸업생들이 먹고 싶어하는 음식 중 하나라고 하여 소울푸드(?)로 올 해 선정된거죠
  • 당일 결혼식을 치룬 임용훈 졸업생이 어여쁜 신부와 깜짝 게스트로 방문하여 반가움을 더했네요.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 이쁘게 잘 살기를 바라겠습니다.

  • 2차는 젠부에서 가졌구요. 가정이 있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역시 자정이 가까울수록 귀환하는 분들의 숫자가 늘어나더군요. 2차에는 일본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어떨지 모르는 최상현 군도 함께 하여 술자리를 이어갔습니다. 2차는 이광석 '형님'께서 쏘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늦은 시간 졸업생들을 모두 떠나보내고 현재 재학 중인 친구들이 한 잔 더 했다고 하네요. (3차인지 4차인지) 사진의 고병헌 졸업생은 현재 박사 재학 중입니다. ^^ 참석해준 모든 친구들과 오지 못했으나 마음으로 성원해준 친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현장에서 또 봅시다. 


2019년 11월 16일 토요일

제천 삼양리소스와 봉화 영풍 석포제련소 견학


  • 매 해 실시하던 견학을 올 해는 자원처리공학연구실 소속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사진은 현장을 설명하는 김평기 졸업생의 모습입니다. 학생은 3학년 연구보조생까지 7명이 참석하였는데 소수다보니 갱내 채굴현장과 갱내 파쇄공정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 삼양리소스 견학을 마치고서, 바로 영풍의 석포제련소로 이동하여 공장을 견학하였습니다. 위 사진은 회의실에서 회사소개와 공정 설명을 듣는 장면이고, 아래는 1,2공장 전경이 보이는 폰드장 옆에서 박홍기 졸업생의 설명을 듣는 학생들의 모습입니다.
  • 저녁에는 제천에서 김평기 졸업생도 와서 영풍에서 일하는 졸업생들과 함께 후배들에게 맛있는 저녁을 제공하였습니다. 바쁜 중에도 참석해준 강준구, 강동현, 노경남, 김태석, 이이삭 졸업생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설명회 때 함께 해준 하명진 졸업생도 고맙고, 특히 공장 설명을 직접 해준 박홍기 졸업생과 김평기 졸업생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2019년 11월 10일 일요일

한국자원공학회와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 논문상 수상


  • 우리 연구실에서 한국자원공학회와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에 각각 투고했던 논문이 우수한 논문으로 평가되어 다음과 같이 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 한국자원공학회에서는 최상현 졸업생이 연구한 '아연제련공정 침전물 중 미반응 아연의 자력선별 회수를 위한 니켈세멘테이션' 연구에 대해 우수논문상을 수여하였습니다.


  • 한국자원리싸이클링학회에서는 조현지 졸업생이 연구한 '시안을 이용한 PCB 금 박리용액으로부터 사이클론 전해조에서의 금회수거동에 미치는 차아염소산나트륨과 금 도금 첨가제의 영향' 연구에 대해 논문상을 수여하였습니다.
  • 모든 저자들에게 축하하고, 우리 연구실의 수상을 자축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연구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