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Hokkaido 대학에서 2개월 동안 인턴을 수행하고 12월 29일에 귀국한 최희영 학생 환영회를 조촐하게 열었습니다. 광안리 게스후에서 1차를, 이번주라는 주점에서 2차를 진행했습니다.
- 일본에서 즐거웠던 경험에 대해서 얘기하면서 시간 가는 줄도 몰랐네요. 코스모화학과 성일하이텍에서 근무하는 백다경 졸업생과 허원화 졸업생도 함께 해서 더 즐거웠던 자리였던 것 같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올 한 해도 벌써 일주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네요. 12월 23일 금요일에 우리 연구실 송년의 날이 열렸습니다. 먼저 오전에 우리 연구실 전통의 1 ml 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에는 염규필 학생 (18)이 1등, 전형진 학생 (18)이 2등, 이수현 학생 (19)이 3등을 하였습니다.
- 점심은 크라운하버호텔의 뷔페를 함께 하였습니다. 대전 지자연에서 근무하는 안영진 학생 (17)도 함께 하였네요.
- 작년까지는 점심 후 저녁 술자리까지 영화를 보거나 볼링을 함께 했는데 올 해는 준비위원장이었던 김미상 학생 (20)의 주도로 방탈출과 보드게임으로 낮 시간을 보냈습니다. 예상외로 쉽게 방탈출을 성공하여 모두 기뻐했다고 하네요.
- 저녁 1차는 대정양곱창에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코스모화학에 근무하는 백다경 졸업생 (17, 석사재학중)도 함께 했네요. 겨울 방학에 그 동안 연구실을 지켰던 학부생 8명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인턴을 하게 되고, 방학 중 연구실은 최희영 학생 (18, 석사과정) 주도로 지킬 에정이며, 새로 연구실에 합류한 3학년 황보혁 학생 (18), 최범모 학생 (18), 심선호 학생 (18), 이혜미 학생 (20)이 함께 할 예정입니다.
- 2차는 전통의 돌게탕으로 하려했는데 금요일이다보니 아쉽게 가지 못했고 요즘 학생들이 좋아하는 닭발+새우가 제공되는 집으로 가게 되었네요. 시간은 항상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모두 연말연시 건강하게 보내고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 12월 23일 우리 학교의 내년 대학원 입학 면접이 있었습니다. 우리 학과에는 석사과정 7명, 박사과정 2명의 지원자가 있었고, 박사과정 한 분이 경력자 특별전형이고 나머지는 성적우수자 특별전형으로 지원해주었습니다.
- 우리 연구실에는 석사과정으로 총 4명의 학생이 지원했습니다. 서덕형 (17), 양지훈 (17), 김수정 (19), 양지수(19)이며, 서덕형 학생은 현재 성일하이메탈에 근무하고 있어 파트타임으로 지원한 것입니다.
-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고 입학하게 된다면 열심히 해서 좋은 석사학위논문을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 현재 태형리싸이클링에서 근무하고 있는 구원범 졸업생이 실험실을 사용하기 위해 12월 5일부터 실험실을 방문하였습니다. 시료분석을 위해 실험실과 분석실을 사용하면서 거의 1주일을 지냈네요.
- 감사하게도 태형리싸이클링 김태균 대표님께서 법카를 사용하게 허락해주셔서 현재 연구실 멤버들이 맛있는 점심을 같이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졸업생들의 방문은 언제든지 환영하며, 부담(?)은 갖지 마시기 바랍니다.
- 현재 호주 Curtin 대학에서 각각 박사과정 (나현진)과 석사과정 (엄유익) 유학을 하고 있는 두 학생이 좋은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 나현진 학생은 서호주 정부가 수여하는 2023 MRIWA PhD Scholarship for Women에 선정되었으며, 이 장학금은 연 38,689$ (이하 모두 호주달러)와 별도의 연구/출장비 5,525$를 지원받게된다고 합니다. (MRIWA는 서호주광물연구소 Minerals Research Institute
of Western Australia).
- 엄유익 학생은 역시 서호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FBICRC 프로젝트로부터 등록금 면제+연 20,000$를 지원받는다고 합니다. FBICRC (The Future Battery Industry Cooperative Research Centre)는 배터리 가치사슬의 모든 부문을 대상으로 하며 업계 주도 연구프로젝트를 통해 호주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향상을 목표로 하는 서호주의 대형 연구프로젝트입니다.
- 두 졸업생 모두 축하하며 앞으로도 열심히 건강히 해서 좋은 소식 많이 전해주기를 바랍니다. 축하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