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도 벌써 일주일 정도 밖에 남지 않았네요. 12월 23일 금요일에 우리 연구실 송년의 날이 열렸습니다. 먼저 오전에 우리 연구실 전통의 1 ml 대회가 열렸습니다. 이번에는 염규필 학생 (18)이 1등, 전형진 학생 (18)이 2등, 이수현 학생 (19)이 3등을 하였습니다.
점심은 크라운하버호텔의 뷔페를 함께 하였습니다. 대전 지자연에서 근무하는 안영진 학생 (17)도 함께 하였네요.
작년까지는 점심 후 저녁 술자리까지 영화를 보거나 볼링을 함께 했는데 올 해는 준비위원장이었던 김미상 학생 (20)의 주도로 방탈출과 보드게임으로 낮 시간을 보냈습니다. 예상외로 쉽게 방탈출을 성공하여 모두 기뻐했다고 하네요.
저녁 1차는 대정양곱창에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코스모화학에 근무하는 백다경 졸업생 (17, 석사재학중)도 함께 했네요. 겨울 방학에 그 동안 연구실을 지켰던 학부생 8명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인턴을 하게 되고, 방학 중 연구실은 최희영 학생 (18, 석사과정) 주도로 지킬 에정이며, 새로 연구실에 합류한 3학년 황보혁 학생 (18), 최범모 학생 (18), 심선호 학생 (18), 이혜미 학생 (20)이 함께 할 예정입니다.
2차는 전통의 돌게탕으로 하려했는데 금요일이다보니 아쉽게 가지 못했고 요즘 학생들이 좋아하는 닭발+새우가 제공되는 집으로 가게 되었네요. 시간은 항상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모두 연말연시 건강하게 보내고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현재 호주 Curtin 대학에서 각각 박사과정 (나현진)과 석사과정 (엄유익) 유학을 하고 있는 두 학생이 좋은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나현진 학생은 서호주 정부가 수여하는 2023 MRIWA PhD Scholarship for Women에 선정되었으며, 이 장학금은 연 38,689$ (이하 모두 호주달러)와 별도의 연구/출장비 5,525$를 지원받게된다고 합니다. (MRIWA는 서호주광물연구소 Minerals Research Institute
of Western Australia).
엄유익 학생은 역시 서호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FBICRC 프로젝트로부터 등록금 면제+연 20,000$를 지원받는다고 합니다. FBICRC (The Future Battery Industry Cooperative Research Centre)는 배터리 가치사슬의 모든 부문을 대상으로 하며 업계 주도 연구프로젝트를 통해 호주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향상을 목표로 하는 서호주의 대형 연구프로젝트입니다.
두 졸업생 모두 축하하며 앞으로도 열심히 건강히 해서 좋은 소식 많이 전해주기를 바랍니다. 축하해요!